문또또 라이프

[이것도 핀테크]KB국민은행 국민앱카드? ISP는? 도대체 누굴 사용하란거니? 본문

내맘대로 칼럼/금융

[이것도 핀테크]KB국민은행 국민앱카드? ISP는? 도대체 누굴 사용하란거니?

JasperL 2015. 5. 31. 02:50

기존에 이용하던 신한은행에 악감정이 생겨서 옮길 은행을 알아보던 중

 

 

이런 디자인의 체크카드가 KB국민은행에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꽂혀서 은행을 바꿨습니다.

 

적금 자동이체나 통신비이체 등 까다로운 것들이 많이 있었지만 저는 고객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신한은행에 엿을 먹인다는 마음으로 계좌를 바꾸고 카드를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결과부터 말씀드리자면 저는 국민은행의 간편결제 시스템에 대해서 실망하였습니다.

아니, 기존에 이용하던 신한카드의 간편결제 시스템이 훨씬 더 편했던 것이지요.

 

신한카드는 기존에 스마트결제와 앱카드 두가지 방법이 있지만(http://itbusinessreview.tistory.com/26)

그래도 카드 1위 업체에 걸맞게 쓰기 편한 시스템을 구축해놨습니다.

 

근데 KB카드는 이 신한카드를 따라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ISP와 KB국민앱카드를 쓰게 만든 것 같았습니다.

처음에는 제가 신한카드에서 쓰던 것과 같이 앱카드를 국민카드에서 쓰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이내 결제 할 수 있는 곳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앱 정보를 보니 KB국민앱카드가 처음 나온 때가 2012년이더군요. 그런데 신한앱카드와는 달리 이걸 쓸 수 있는 인터넷 공간이 그렇게 많지 않다는 것을 깨닫는 데에는 그리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결국 저는 인터넷 창에서 사용 가능한 ISP를 깔아서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ISP인증서를 컴퓨터와 스마트폰에 따로 저장해야 되는 불편함이 있더라구요. 물론 스마트폰에 저장할 수 있는 방법도 있었지만 이건 매달 500원씩이나 드는 유료 서비스였습니다.

 

핀테크는 이러면 안된다

결론은 또 핀테크는 이러면 안된다라는 말로 끝나네요. KB국민앱카드를 만들었으면 그걸 쓰기 좋게 미리 만들어놓는 것 또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회사의 몫입니다. 하지만 KB국민카드는 쓰기 참 불편하더라구요. 사람들이 다른 시스템으로 옮겨가기 위해서는 기존의 시스템에서 이용할 수 있었던 것들을 못하는 경우는 발생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다시금 깨닫게 되는 경험이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