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또또 라이프

살아남기 위해 재테크 공부하기 본문

내맘대로 칼럼/재테크

살아남기 위해 재테크 공부하기

JasperL 2016. 7. 9. 17:37


하루는 술자리에서 친구가 이런 말을 했습니다.

"나 돈 많이 버는데 왜 돈이 안 모일까?"


제가 답했습니다.

"니가 미친거지. 돈 번다고 버는대로 쓰냐?"


정답이었습니다. 사실 돈을 너무 많이 쓰는 게 그 친구의 돈이 줄줄 새어 나가는 원인이라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 친구는 그 사실을 정확히 인지하면서도 상황을 바꾸지 못했습니다. 그 후로도 몇 달째 정신을 못차리더니 나중에야 SOS를 요청하더군요.


하긴 그럴만합니다. 정말 얼마 안되는 돈이지만 어릴 때는 만져볼 수 없었던 100만 단위를 넘어가는 목돈... 누구나 무분별하게 쓰는게 당연하죠. 이 글을 읽고 있는 사람은 다들 금수저는 아니잖아요. 금수저가 아닌 이상 자신이 기존에 경험했던 돈의 양을 크게 넘어버리면 당황하게 됩니다.


그럼 우리는 목돈을 언제 받나요? 새뱃돈, 첫 알바, 첫 월급... 그리고 로또?!

로또에 당첨되면 우리는 보통 어떻게 반응하나요? 아마 적어도 한달동안은 돈을 물쓰듯이 쓰다가 그 이후에야 이성을 찾을겁니다.

물론 이성을 찾지 못하고 망하는 사람들도 엄청나게 많다는 게 현실입니다. 우리는 마약과 도박에 빠져 맥도날드 앞에서 발견된 미국의 파워볼(로또) 당첨자들의 기사를 발견하곤 합니다.


큰 돈을 만져본 경험이 없는 사람은 로또에 당첨됐을 때 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처럼 목돈은 사람들의 이성을 마비시키고 우리를 돈의 노예로 만들어버립니다.

하지만 돈을 펑펑 쓰기에 지금 현실은 녹록치 않습니다. 하루에도 수백, 수천 개의 기사가 경제 위기를 얘기합니다.

저출산 고령화는 기본이고, 국민연금은 고갈된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유럽발 경제위기, 중국은 이미 바오치에서 벗어나 바오류 시대로 가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브렉시트때문에 난리였죠?


사실 이런 경제 용어 따윈 몰라도 됩니다.


그냥 어렵다고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재테크를 해야 합니다.


살아남기 위해서, 보다 잘 살아남기 위해서 우린 재테크에 대해서 공부해야 됩니다.

혹시 이런 물음을 던지시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지금 버는 돈으로 잘 살고 있는데?"

"유럽 사람들은 하루 벌어서 하루 살아가는데도 행복을 느끼는데 굳이 재테크를 할 필요가 있나?"


물론 지금 현재 신의 직장에 재직중인 분들에겐 해당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금수저를 물고 태어나신 분은 이 글을 보실 필요가 전혀 없죠. 더군다나 우리에겐 유럽과 같은 사회 안전망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유럽인들보다 못벌어서 그들처럼 쓴다면 우리나라에선 나이를 먹어갈수록 조여오는 자금의 압박에 결국 굶어죽고 말 것입니다.


이런 상황을 보다 많은 사람이 피하게 하기 위해 이 연재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 글은 전혀 재테크에 대해서 관심이 없었던 사람, 대부분 금융 문맹이라고 일컬어지는 대학생이나 사회초년생을 대상으로 굉장히 쉬운 내용을 얘기할 거에요.


글이 길어졌네요.

일단 재테크 필요성에 대해서 얘기했으니 다음 글에서 본격적으로 초보 재테크에 대해서 얘기하도록 하죠.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