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또또 라이프

티스토리 스킨 변경 후 네이버 검색 누락 본문

블로그 운영

티스토리 스킨 변경 후 네이버 검색 누락

JasperL 2016. 8. 14. 10:50



이번 달 들어서 블로그에 글을 열심히 포스팅하다 보니 좀 더 예쁜 스킨이 어디 없는지 찾게 되더군요. 그래서 찾다가 찾다가 이번 주 화요일(2016. 8. 9) 티스토리가 만든 '#2' 스킨으로 바꾸게 되었습니다. 스킨도 바꾸고, 애드센스도 티스토리에서 만든 반응형 플러그인으로 달고, 폰트도 수정하고...


이것저것 열심히 했습니다. 제 수준에서는 꽤 만족할만한 결과물이 나온 것 같았습니다.





갑자기 시작된 네이버 검색 누락

그런데, 갑자기 네이버 검색 누락이 시작되었습니다. 8월 9일 오후 늦게 스킨을 바꿨는데, 그 이후 작성하는 글은 전부 검색에서 누락되더군요. 아예 흔적도 없습니다. 다행인지 이전에 썼던 글은 검색이 되더군요. 기존에도 네이버 유입이 별로 많지 않았기 때문에 신경쓰지 않아도 될 일처럼 생각되다가도, 우리나라 사람들 80퍼센트가 사용하는 네이버에서 검색이 누락되니 기분이 좋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이것저것 찾아보며 검색 누락의 원인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인터넷 검색부터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네이버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등 초보 블로거로서 찾아볼 수 있는 수단은 다 찾아본 것 같습니다.


일단 제가 생각한 원인에 대해서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스킨이 원인이다.

스킨을 변경한 시점 이후에 3개의 글을 작성했습니다. 그런데 이 3개의 글 모두가 검색 누락으로 확인되더군요. 그래서 처음에는 스킨이 원인이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면 티스토리의 '#2' 스킨을 사용하는 모든 사람이 네이버에서 검색 누락이 되고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같은 스킨을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의 블로그는 검색 누락이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쓴 3개의 글입니다.


2. 3번의 스킨 수정이 원인이다.

스킨을 바꾸면서 저는 여러 번의 실수를 했습니다. HTML과 CSS를 잘 다루지 못하는 초보 블로거였기 때문에 HTML을 바꾸다가 잘못되면 스킨을 갈아엎어버렸습니다. 앞으로는 백업 파일이라도 만들어놓고 수정을 해야겠습니다. 아무튼 이 과정에서 네이버가 HTML이 하루 안에 3번이나 바뀐 제 블로그를 블랙리스트에 올려놨을지도 모르겠습니다.


3. 글의 주제에 문제가 있다.

스킨을 변경하고 제가 작성한 글은 3개입니다. 처음 1개는 LG V20에 관련된 글이고, 나머지 2개는 카카오의 서비스를 알리거나 홍보하는 글입니다.(카카오 회사원은 아닙니다.) 카카오와 경쟁자인 네이버에게는 카카오 서비스를 소개하는 글이 탐탁지 않을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카카오 서비스를 소개하기 이전 V20에 대한 글이 검색 누락에 걸린 것과 카카오 서비스 소개 글들이 네이버에 올라와 있는 것으로 봐서는 이건 아닌 것 같습니다.


4. 파악하지 못한 원인

제가 파악하지 못한 어떤 원인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라면 정말 암담하겠군요. 네이버때문에 지금까지 열심히(열심히 안한적도 많지만) 운영했던 블로그를 바꿔야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렇게 원인들을 살펴봤는데 아무래도 가장 설득력이 있는 원인은 2번 같습니다. 너무 자주 변경해서 네이버가 뿔이 난 것 같다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해결방법을 찾아라

그래서 저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접속했습니다. 가장 먼저 사이트 최적화 현황을 봤더니 그대로 최적화가 되어 있었습니다. 예전에 제가 사이트맵만 귀찮아서 안해놨었기 때문에 그 부분만 빨간 X 표시가 떠 있더군요. 그 부분을 확인하고 난 후 수동으로 웹페이지 수집을 요청했습니다. 그런데 수집실패가 떴습니다. 혹시 몰라서 사이트맵까지 올렸습니다. 하지만 아무 변화가 없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최적화 현황(당시엔 사이트맵만 X)


저는 초보 블로거이기 때문에 아무 것도 모를 때는 검색이 답입니다. 그래서 저와 비슷한 경우가 없나 네이버와 구글에서 검색했죠. 솔직하게 비슷한 경우가 별로 없더라구요. 물론 비슷하게 수집실패가 뜨는 경우는 몇 가지 있었습니다. 그 블로그에 들어가보니 개별글 주소를 숫자에서 문자로 바꾸라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바꿔봤죠. 그러나 수집실패와 검색 누락은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빨간 부분으로 바꾸라는 조언, 하지만 소용 없었습니다.


어떤 사람은 네이버를 포기해야 된다고 얘기하는 사람도 있더라구요. 티스토리를 사용하면서 네이버에 글을 올리기 원하는 것이 잘못된 생각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아예 처음부터 안됐다면 모를까 기존에 잘 올라가던 글이 안올라가는 건 고치고 싶은게 당연하잖아요. 정말 해결이 안되면 아예 새로운 블로그를 만들지도 모르겠지만, 빨리 포기하고 싶진 않았습니다.


이때까지 발생한 수집 실패들, 물론 검색도 안됐습니다.




4일 후...

스킨을 바꾼 날이 9일이었으니, 13일은 4일이 지난 시점이었습니다. 의례적으로 컴퓨터에 접속해서 블로그를 확인하고, 네이버에서 글을 검색해봤습니다. 그랬더니 그동안 썼던 글 3개 중 2개가 검색이 되더군요. 놀라웠습니다. 하지만 마지막 하나가 남았죠. 글 하나가 여전히 검색이 안되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반쯤 기대한 상태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들어갔습니다. 접속하자 마자 바로 검색이 되지 않는 글을 입력하고 수집 요청을 눌렀습니다. 곧 요청이 완료됐다는 표시가 뜨고, 새로고침을 다시 눌렀습니다. 수집성공이라고 뜨더라구요. 그 이후 네이버 검색에서도 정상적으로 잡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다음날 아침 시작된 수집성공 러쉬


약간은(사실은 엄청?) 마음 졸이고 있던 일이 이렇게 쉽게 풀려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네이버 관계자가 아니기 때문에 원인은 사실 미궁 속에 있습니다. 네이버 마케팅 팀에 일하는 친구가 있긴 하지만, 이미 일이 이렇게 해결됐으니 물어보지 않으려고 합니다. 나중에, 그 친구와 만나게 된다면 술 한잔 하면서 물어보긴 하겠죠.


이번 상황을 겪으면서 해결 방법에 대해서 올리고 싶었으나, 저도 해결방법에 대해서 제대로 모르기 때문에 어떻게 설명해드리기가 좀 힘든 게 사실입니다.


그래도 제가 그 사이에 한 일을 말씀드리자면,


1. 검색 누락이 되고 있는 동안에도 글을 하루에 하나씩 정성들여 포스팅 했습니다. 그 글들은 현재 네이버에 검색했을 때 1순위는 아니지만 그래도 비교적 상위에 나오는 편입니다.(네이버에서 정성들여 쓴 글을 양질의 포스팅이라고 인식하는 알고리즘이 있는 것 같습니다.)


2.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최적화 요소들을 확인했습니다. 저는 블로그의 사이트맵이 제출되지 않았더군요. 그래서 제출했습니다.


3. 네이버 고객센터(링크)에서 '필요한 도움말을 찾으셨습니까?'라는 질문에 '아니오'라고 답하고 블로그 주소와 함께 제 사정에 대해서 상세하게 적었습니다.


링크로 들어가시면 볼 수 있는 필요한 도움말


이런 3가지 행동을 통해 이 문제가 해결됐는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저와 비슷한 문제가 발생한 사람 또는 발생할 사람을 위해서,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어떤 사람은 이런 경우 그 근래의 포스팅을 지우거나, 블로그를 포기하는 것이 빠르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갑자기 검색 누락이 시작되고 저품질 블로그에 걸리더라도, 양질의 포스팅과 함께 블로그를 운영하며 천천히 기다리다보면 저처럼 금방 해결되지 않을까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