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또또 라이프

2. 재테크의 시작, 내 돈에 대해 알아보기 본문

내맘대로 칼럼/재테크

2. 재테크의 시작, 내 돈에 대해 알아보기

JasperL 2016. 7. 12. 09:00

이전 글

2016/07/11 - [재테크] - 1. 재테크? 먼저, 은행과 친해지기


살아남기 위해 재테크 공부하기의 문또또입니다.

두 번째 주제는 '내 돈에 대해 알아보기'로 이제 본격적으로 재테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죠.



'너 자신을 알라'


'Know thyself', '너 자신을 알라', 소크라테스의 말로 유명하죠.

그런데 철학에서 쓰일 것 같기만 한 이 말이 바로 재테크의 시작에도 적용됩니다.

바로 내 돈에 대해서 알아야 그 돈을 불릴 수 있다는 얘기!


저는 자신의 돈이 얼마나 되는지도 모르는 사람이 정말 많다는 이유 때문에 이 이야기를 본격 재테크의 시작으로 잡았습니다.

처음 글에서 말한 친구처럼 자기가 얼마를 벌고, 얼마나 쓰는지 잘 모르는 사람이 많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자기 돈이라는 생각 자체가 없고 그냥 버는대로 족족 쓰는 경향이 많죠.

이런 사람들을 요즘엔 금융문맹이라는 말로 부른다고 합니다.

문제는 경제활동에 제일 활발해야 될 2, 30대가 오히려 장년층에 비해 금융문맹률이 훨씬 높다고 해요.

금융문맹률이 높을수록 개개인의 삶 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적으로 큰 문제가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우리는 살아남아야 되잖아요? 재테크의 달인이 돼도 살아남는다고 장담할 수 없는데, 금융문맹이 되어서는 안되겠죠.

이런 금융문맹에서 벗어나는 첫걸음이 내 돈(소득)이 얼마나 되는지, 그리고 어떻게 나가는지 파악하는 거에요.


그럼 한 번 우리가 한달에 얼마나 쓸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


일단, 자신이 1년에 얼마나 버는지 파악해봅시다.

대학생이라면 알바 또는 용돈으로 들어오는 고정 수입이 있을겁니다. 그리고 직장인처럼 인센티브, 상여금이나 연말정산 환급금은 없겠죠? 대신 혹시 받을지도 모를 설날 세뱃돈이나 따로 들어올 수 있는 큰 돈은 전부 적어서 전부 합산해봅시다.

직장인이라면 대부분 근로소득으로 월급을 받을겁니다. 물론 사업을 영위하는 사람도 있을거에요.


하지만 돈 관리는 모두에게 똑같습니다. 그냥 4대 보험이나 세금 등 다 떼고 보너스와 같은 인센티브나 상여금은 다 더한 실수령 금액으로 연간 합산액을 구해보세요.




다음은 연소득을 월 단위로 바꿔봅시다.

다 구했다면 이제, 소득의 월 평균치를 구해야 합니다. 우리가 앞으로 월 단위의 계획을 세우고 실천을 할 것이기 때문이죠. 만약 이 단위가 넓어져서 년 단위의 계획이나 실천을 한다면, 재테크는 불가능하다고 봐야 됩니다. 인간은 느슨하게 생각하면 할수록 함정에 빠지기 쉽죠. 최대한 작은 단위까지 계획을 하고 실천을 하는 것이 중요해요.


위에서 구했던 연간 합산액을 간단하게 12(월)로 나눕시다. 이걸 월 평균소득이라고 할게요.



그럼 우리의 통장에 다달이 꽂히는 금액이 나왔습니다.

생각보다 많은가요? 적은가요?

생각보다 많다고 생각될 수도 있어요. 그런데 문제는... 이 돈을 다 쓸 수 없다는 데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고정비용을 빼야 합니다.

우리는 세금 뿐만 아니라 매달 내는 돈이 있어요.

통신비, 교통비, 보험료 등등등... 이걸 고정비용이라고 합니다. 우리는 매달 일정액수의 돈을 고정적으로 비용으로 지출하죠.

통장에 월급이 들어왔다 그래도 이 고정비용은 그림의 떡! 이 돈 또한 월 평균 소득에서 빼야 됩니다.


월 평균소득에서 고정비용까지 빼면 월 가용소득이 나올꺼에요. 말이 어렵죠?

그냥 한달에 쓸 수 있는 돈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여기까지 따라왔으면 이번 글에서 목표로 잡은 '내 돈에 대해 알아보기'는 달성하신 겁니다.

내 돈이 어디서 오는지 그리고 매월 얼마를 가지고 살아야 하는지 월 가용소득으로 판단할 수 있으니깐요.

우리는 앞으로 이 돈을 가지고 재테크를 시작할 거에요.

재무상태를 체크하고, 재무계획을 세우고, 통장을 쪼개고... 등등등

그냥 천천히 따라오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다음 글에서 뵙도록 할게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