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또또 라이프

개인적으로 아쉬웠던 유재석의 MBC 연예대상 수상 본문

Diary

개인적으로 아쉬웠던 유재석의 MBC 연예대상 수상

JasperL 2014. 12. 30. 12:01

KBS, MBC 캡쳐


KBS 연예대상 수상에 이어 MBC 연예대상 수상!

유재석이 어젯밤 MBC에서 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KBS 대상 수상 후 두번째이지요. 국민 MC 유재석의 SBS 대상 수상 또한 유력한 상황이기 때문에 2014년 연예대상 3관왕도 조심스럽게 예측하는 시점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어제 MBC 연예대상을 보면서 무엇인가 꺼림찍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유재석의 자질은 누구도 의심하지 않는 이 상황에 말입니다.

 

시청자 투표로 대상 선정

저는 제가 무언가 꺼림찍하다는 부분에 있어서 시청자 투표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애초에 100% 시청자 투표로 대상을 선정한다는 부분에 저는 의구심을 가졌습니다. 유재석이 대상을 수상하기 이전부터 대상 수상이 정해졌다고 생각하는 상황이 된 것입니다.

하지만 다른 어떤 경쟁자들보다도 독보적인 위치에 자리하고 있었기 때문에 유재석의 대상 수상이 이상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또한 시청자가 뽑는 것이기 때문에 어느 때보다도 공정하다고 생각할 수 있었던 것도 사실입니다. 그런데 저는 도대체 왜 이 선정 방법에 대해 의구심을 품게 되었을까요?

 

시청자 투표는 인기 투표

제가 의구심을 품게 된 이유는 시청자 투표가 인기 투표라는 생각을 갖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수많은 오디션 프로그램들을 보면서, 가끔 시청자 투표에 대해서 안 좋은 느낌을 받은 적이 있었습니다. 분명 탈락한 사람이 더 잘하는 데 왜 탈락한거지? 라는 의문을 갖게 되면서, 시청자 투표는 인기 투표라는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시청자 투표는 일반 사람들의 의중을 대놓고 물어보는 것이기 때문에 공정하다고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우리는 정말 TV로 보인 것만 보고 평가하기 때문에 시청자 투표가 인기 투표가 될 수 밖에 없다는 것이지요. 기존의 대상 수상의 조건이 어떻게 구성되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단순히 인기 하나만으로 선정할 수 있었던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인기가 가장 중요하겠지만, 저는 그 인기 뿐만 아니라 시청률, 수익성, 공헌도와 같은 부분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대상을 주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그것이 인기만으로 구성된다면 당연히 그냥 인기상을 줘버리면 되는 것 아닐까요?

 

무언가 남는 아쉬움


유재석은 대상이 맞다. 하지만,

저 또한 유재석의 대상 수상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유재석의 수상 소감만 들어도 그가 지금까지 얼마나 고생했는지, 그리고 얼마나 연예계에 대해 깊이 고민하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당연히 이런 사람에게 대상을 줘야하지 않을까 생각하게 되는 수상 소감이었습니다.

하지만 이 대상 수상에 대해 의구심을 품게 만든 시청자 투표는 보완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위에서 말했던 것과 같이 공헌도, 수익성, 시청률과 같은 부분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의구심 없이 진심으로 인정할 수 있는 대상 말입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100% 시청자 투표는 대상 수상 방식에 있어 불완전하지 않나 생각하며 이 글을 마칩니다.

 

 

아... 유재석씨의 대상 수상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저도 팬입니다만..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