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또또 라이프

1. 재테크? 먼저, 은행과 친해지기 본문

내맘대로 칼럼/재테크

1. 재테크? 먼저, 은행과 친해지기

JasperL 2016. 7. 11. 09:30

이 글은 대학생, 사회초년생을 대상으로 재테크에 대해 쉽게 설명하기 위한 글입니다.

이번 주제는 워밍업으로, '재테크? 먼저, 은행과 친해지기' 입니다.



너무 쉬운 주제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습니다. 다른 얘기도 아니고 그냥 은행과 친해지라니요.

하지만 은행은 우리와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특히! 우리가 원하는 재테크를 위해서는 절대 은행을 빼놓고 설명할 수 없죠.


잡설이 길어졌습니다만, 이 글에서 하고 싶은 말은 돈을 모으고 싶다면 그 돈을 다루는 은행과 친해져야 한다는 얘기입니다.

돈으로 돈을 번다는 얘기, 다들 들어보셨죠? 그것을 하는 곳이 바로 은행입니다.

고객들의 예금으로 다른 사람이나 기업에게 빌려주고 이자를 받아 수익을 내는 곳, 그곳이 바로 은행이죠.

 

하지만 단순히 통장을 만들고 이용한다고 해서, 과연 우리가 은행과 친하다고 할 수 있을까요?

은행에서 할 수 있는 일들은 다양합니다. 돈을 안전하게 보관할 뿐만 아니라 빌릴 수도 있고, 잘만 이용한다면 불릴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냥 자유입출금식 통장 하나와 체크카드 또는 신용카드 정도를 이용합니다. 특히 아르바이트를 하거나 용돈을 받아 생활하는 학생은 물론이고, 사회초년생들 또한 은행의 서비스를 제한적으로 이용하더라구요.

 

이 글을 읽는 여러분은 평소 은행에서 어떤 업무를 보시는지 궁금하네요.

설마 은행을 사용하지 않으시면서 이 글을 읽고 계시진 않겠죠?

아마 제가 위에서 말한 것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겁니다.

다만 직장인이시라면, 학생들과는 다르게 정기예금이나 적금, 신용카드와 마이너스 통장을 이용하고 계실 수도 있겠네요.

아! 대출을 받으신 분들도 간혹 계실겁니다. 대출까지 받으셨다면 은행과는 충분히 친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요.


그러나! 대부분은 그렇지 못한게 현실입니다. 펀드나 대출, 보험은 커녕 자유입출금식 통장도 아무런 혜택을 받지 못하는 보통예금 상품을 사용하시더라구요.


그래서 통장을 바꾸자!


통장 종류만 바꿔도 이체 수수료 몇회 무료, 이자율 혜택, 환전 혜택 등 갖가지 혜택이 있는데 모르는 사람이 참 많아요.

카드도 마찬가지입니다. 보통 은행과 카드가 연계되어 각종 혜택들이 추가됩니다. 이자율 혜택은 기본이고 전월에 얼마 이상을 카드로 결제하면 통신비, 영화관, 커피값, 쇼핑 등의 혜택이 존재하죠. 각 은행별로 얻을 수 있는 혜택이 다르지만 기본은 비슷해요. 대학생 및 사회초년생을 대상으로 만든 상품이 있어서 그에 대한 혜택을 이용할 수 있어요.

예시 : 국민은행의 자유입출금식 통장(출처 : KB국민은행)


위 사진은 제가 이용하는 통장의 혜택 사진입니다.

우대이율은 100만원 이하 금액에 대해서 2%가 적용되는데다가 거래수수료와 같은 짜잘한 곳에서의 돈 지출을 줄일 수 있는 통장이에요. 제가 이용하기 때문에 국민은행에 대해서 캡쳐한거지만 광고는 아닙니다. 다른 은행들도 대학생 및 사회초년생들을 위해 상품을 만들어놨거든요.

각자 이용하기 편한 은행에서 통장을 만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이처럼 당장 은행에만 달려가도 절약할 수 있는 돈이 많습니다.

잠깐 시간을 내서 자신의 통장이 어떤 통장인지, 카드는 어떤 혜택을 사용하고 있는지 알아보세요.

그리고 바꿔보세요. 그게 바로 은행과 친해지는 가장 쉬운 방법이거든요.

대신 자신의 소비습관이나 패턴에 맞는 통장과 카드를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ps. 추천 상품은 차차 소개해 나갈게요. 하지만 일단 통장 소개보다는 재테크 방법을 먼저 얘기해보도록 할게요.


Comments